수에즈 운하 사고의 영향인지 다른 영향 때문인지 판단한 수 없지만,
컨테이너 운송업을 영위하는 HMM의 주가가 불과 한달만에 100% 정도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줬는데요.
오늘은 HMM 주가 상승 이유와 다음 HMM을 찾아보는 내용 다루겠습니다.
HMM의 주가 차트와 최근 거래주체별 순매수(도) 내역
1. 해상운임의 상승
위의 차트는 주요 해상운임지수 중 하나인 발틱운임지수의 최근 1년여 간의 흐름이다.
코로나-19가 한창인 2020년 3월 626에서 2020년 6월 1,799로 3배가량 상승했고, 2021년 3월 25일 2,172까지 치솟았다.
해상운임의 증가가 해운사의 매출액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발틱운임지수(BDI, Baltic Dry Index)
발틱운임지수는 발틱해운거래소에서 1999년 11월 1일부터 사용되었으며 1985년부터 건화물(dry cargo)의 운임지수로 사용이 되어온 BFI(Baltic Freight Index)를 대체한 종합운임지수로 1985년 1월 4일을 1,000으로 산정하여 선박의 형태에 따라 발표하고 있다.
선형에 따라 Baltic Capesize Index(BCI), Baltic Panamax Index(BPI), Baltic Supramax Index(BSI), Baltic Handysize Index(BHSI)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DI는 이러한 선형별 정기용선의 4가지 지수를 동일한 가중으로 평균을 산출한 다음 BDI factor를 곱하여 산출하고 있다.
2. 수에즈 운하 선박 전복사고
지난 24일(현지시간) 오전 수에즈 운하 북쪽에서 컨테이너선이 멈춰섰다.
멈춰선 배는 세계 7위 해운사 대만 에버그린사의 에버기븐 호
수에즈 운하의 통행을 막고 있는 배 한척 때문에 429척(27일 기준. 블룸버그) 가까운 선박들이 운하 양 끝에서 통행이 재개되길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해운정보업체 로이즈리스트는 수에즈운하 마비로 하루 100억 달러(약 11조3150억원)의 물류 지연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추산했다.
수에즈 운하 복구가 장기화 될 경우 해상운임도 증가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HMM의 주가도 당분간은 상승 추이를 이어나갈 것으로 생각된다.
3. 제 2의 HMM은?
■ 대한항공
'바닷길'이 막혔으니 당연히 '하늘길'로 가려는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비행기는 하루아침에 만들 수 없으니 '하늘길' 공급이 그대로라고 가정한다면,
수요의 증가는 항공화물 운임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수에즈 운하 사고의 장기화 조짐
기관의 매수세 유입
그렇다면 기관은 왜 대한항공을 산 것일까?
아래 표를 보면 어느정도 짐작이 간다
국제선 여객 매출은 급감한 반면, 화물 운송 매출이 증가한 것이 숫자로 드러났다.
이번 수에즈 운하 사고로 항공운임 수요 증가는 대한항공의 항공 화물운송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수에즈 운하 사고로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은 다소 부정적인 요인이지만, 당분간의 주가 흐름은 상승쪽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 조선 3사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 시가총액기준 나열)
에버기븐호는 일본 이마바리조선소가 건조한 2만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사고 원인이 선체결함으로 밝혀질 경우,
국내 조선 업체의 기술력 반사이익 효과 기대
[아시아경제] 수에즈 운하 사고는 日선박, 국내 조선株 몸값 쑥쑥 오르나
위 분석은 여러 자료를 취합하여 필자의 생각에 따라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투자에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길 권하며, 본인의 판단에 따라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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