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을 울리는/나의생각

젊은 물고기와 늙은 물고기

Heal_Money 2024. 1. 15. 08:00
728x90
반응형

 

 

 

젊은 물고기가 나이 든 물고기에게 헤엄쳐가 물었다.

"바다라고 하는 걸 찾았는데요."

 

"바다?" 나이든 물고기가 말했다. "여기가 바다야."

 

젊은 물고기가 말했다. "여기? 이건 그냥 물인데."

"내가 원하는건 바다라고"

 

- 애니메이션 소울 중

 

 

애니메이션 소울에서 주인공 조 가드너가 꿈에 그리던 재즈연주자로 첫 무대를 마치고 꿈을 이룬 것에 기뻐할때 도로테아 윌리엄스가 한 이야기다.

 

꿈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이 삶의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이야기 하는 것이다.

 

목표를 이루고 나면 그 다음은? 그 다음은?

계속 새로운 목표를 찾아 살아갈 것인가?

 

이미 바다에 있는데 바다를 찾고 있는 것처럼

삶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살아가는게 아닐 수도 있다.

 

그냥 살아가는 것

누리고 있는 것을 만끽하는 것도 삶이 될 수 있다.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룬다 하더라도 내가 즐기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목표를 향해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마음에 귀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